여성의 성교통


성교를 할 때나 성교를 한 후에 질이나 질 주위가 아프거나 불쾌감을 느끼는 여성은 적지 않습니다.
의학적으로는 성교 동통이라고 말하는데, 연령에 관계없이 나타납니다.
원인은 신체적(근육 경련, 골반 내 장기 감염, 질 점막의 질환 등) 또는 정신적(스트레스, 불안, 성적 흥분 장애)인 것으로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든지 간에 통증이 잦으면 의사와 상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성교통으로 인하여 성교를 거부하거나 성교 파트너와의 관계가 원만하게 되지 않을 염려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트와 소녀

시작하기

여성의 성교통

Q-1.
지난 6주 내에 아기를 출산한 적이 있습니까?
예 아니요
Q-2.
임신의 가능성이 있습니까 ?
예 아니요
Q-3.
모유로 아기를 키웁니까 ?
예 아니요
Q-4.
이상한 질 분비물이 있습니까? ?
예 아니요
Q-5.
질이 건조하고 뻑뻑해서 삽입이 어렵고 아픕니까?
예 아니요
Q-6.
45세 이상입니까? 아니면 월경이 불규칙하거나 멎은 상태입니까?
예 아니요
Q-7.
성교통이 드물게 나타나거나 특별한 체위에서만 나타납니까?
예 아니요
Q-8.
다음 중 해당하는 막연, 또는 특이한 불안이 있습니까?
  1. 집이나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최근 기분이 우울해졌다.
  2. 임신할까봐 염려된다.
  3. 성적 능력에 대한 걱정이 있다.
  4. 해당 사항이 없다.
Q-9.
이전에 비하여 생리통이 더 심합니까?
예 아니요
Q-10.
섹스가 처음이거나 성교 파트너가 새로 바뀌었습니까?
예 아니요

뒤로가기

구름 위에 앉은 소녀 아이콘

결과

출산 후에 몇 주 동안은 질이나 복부에 통증이 있는 것은 정상입니다. 봉합수술 후에는 특히 현저하게 아픕니다.

※ 질 점막의 상처가 나을 때까지는 성교를 피하며, 섹스를 다시 할 때는 윤활젤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 6주 이상이 되어도 통증이나 불쾌감이 계속되면 의사의 진료를 통해 상처가 완전히 나았는지 검사합니다.

자궁외임신이 통증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시 검사를 받도록 하십시오.

모유를 먹이고 있는 여성은 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됩니다. 따라서 질이 보통 때보다 건조할 수 있습니다.

성교를 할 때는 윤활젤리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의 감염증이 원인이 되어 성교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질 분비물의 이상'을 확인해 보십시오.

갱년기가 되면 호르몬 분비가 변화하여 질의 점막이 얇아지고 습기도 줄어 건조해집니다. 그 때문에 성교시에 불쾌감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질의 건조감을 완화시키기 위해 윤활 젤리를 사용해보고, 문제가 지속되면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하십시오.

스트레스와 우울증은 성욕을 감소시키고 따라서 성교통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그 사이 스트레스의 정도를 감소시키는데 노력합니다.

임신할까 염려하면 성적 흥분에 장애가 되고 성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불안에서 야기된 긴장은 질의 윤활 작용을 감소시켜 성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문제가 지속되면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폐경에 이르지 않은 여성에게서 질내 건조감은 보통 성적 흥분 장애에 기인합니다.

※ 질의 건조감을 완화시키기 위해 윤활 젤리를 사용해보고, 문제가 지속되면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하십시오.

자궁 내막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때때로 생리통과 성교통이 생기는 일이 있습니다 이것은 자궁내막의 세포가 자궁 이외의 부위로 퍼진 질병입니다.

※ 의사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내진과 복강경 검사를 합니다. 자궁내막증으로 진단되면 몇 개월 동안 약을 투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성교 시 페니스가 깊게 삽입될 때 난소와 다른 민감한 부분이 압박을 받아 아플 수가 있습니다. 어떤 특정 체위로 성교할 때만 아픈 경우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체위를 바꾸면 통증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거나 반복되면 의사와 상담하여 질병인지 여부를 검사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2. 한편으로 난소낭종(액체가 고인 주머니 모양의 양성종양) 때문에 성교중에 가끔 아플 수 있습니다. 낭종 때문에 배가 부풀어 오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궁경관의 염증과 진무름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섹스에 익숙하지 않거나 평소와 달리 매우 격렬한 성교를 했을 때 여성의 성기에 상처가 나거나 아픈 것이 남아 있습니다. 불쾌감은 곧 가라앉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통증이 심한 경우는 상처가 치유되도록 하루에서 몇 일 정도 성교를 삼가하십시오.

만약 성교통의 가능한 원인을 확인하지 못하면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하십시오.

뒤로 처음으로 가기

하트를 든 소녀
하이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