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스트레스

직무에서 요구하는 것이 근로자의 능력이나 자원, 요구와 맞지 않을 때 유해한 신체적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를 “직무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정도를 보고 자신의 직무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인지, 또 어떻게 관리해야 할 지 알 수 있습니다.

테스트 시작 캐릭터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들

직무 스트레스 체크

※ 항목들을 잘 읽어 보고 자신에게 가장 가깝다고 생각되는 곳에 체크하세요

문1. 나는 업무에 대해 거의 열정을 느낄 수가 없다.
문2. 나는 충분히 잠을 자는데도 피곤하다.
문3. 내 업무에 따르는 책임을 모두 수행하는데 화가 난다.
문4. 나는 조금만 불편해도 기분이 가라앉고 짜증이 나며 참을 수가 없다.
문5. 내 시간과 에너지를 계속 쏟지 않고 싶다.
문6. 내 업무가 하찮고 쓸데없는 것 같아 우울하다.
문7. 내 의사결정 능력이 평상시보다 저하된 것 같다.
문8. 나는 필요한 만큼 유능하지 못한 것 같다.
문9. 내가 하는 업무의 질이 필요한 정도에 이르지 못 한다.
문10. 나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모두 지쳐있다.
문11. 나는 질병에 걸리기 쉬운 상태이다.
문12. 나는 성 생활에 대한 관심이 적어졌다.
문13. 식사량이 달라졌고 커피, 찬음료, 술을 더 마시고 담배도 더 핀다.
문14. 나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나 요구에 대해 무감각해져 있다.
문15. 나는 직장상사, 동료 친구나 가족들과 말할 때 뒤틀려 있다.
문16. 나는 잘 잊어버린다.
문17. 나는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문18. 나는 쉽게 지루해 진다.
문19. 나는 불만족하고 어딘가 잘못된 것처럼 느낀다.
문20. 왜 일하느냐고 자문하면 월급받기 위해서라는 답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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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를 정확히 체크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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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진단이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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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을 잘 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조치가 필요없습니다.

개인적인 스트레스 관리법

  1. 스트레스 관련 증상이 3개월 이상 계속되는 경우에는 정신과 전문의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직속 상사에게 건의, 근무교대 주기의 수정 등을 건의합니다.
  3. 부적합한 대처기전의 수정 : 흡연, 음주, 약물복용을 줄이거나 중단합니다.
  4. 유산소 운동 : 달리기, 수영, 등산, 빨리 걷기 등을 주 3회 이상, 1회당 30분~1시간씩 하도록 합니다.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예방적 행위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스트레스 관리법

  1. 스트레스 관련 증상이 3개월 이상 계속되는 경우에는 정신과 전문의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직속 상사에게 건의, 근무교대 주기의 수정 등을 건의합니다.
  3. 부적합한 대처기전의 수정 : 흡연, 음주, 약물복용을 줄이거나 중단합니다.
  4. 유산소 운동 : 달리기, 수영, 등산, 빨리 걷기 등을 주 3회 이상, 1회당 30분~1시간씩 하도록 합니다.
소진의 위험이 있습니다. 소진을 막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스트레스 관리법

  1. 스트레스 관련 증상이 3개월 이상 계속되는 경우에는 정신과 전문의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직속 상사에게 건의, 근무교대 주기의 수정 등을 건의합니다.
  3. 부적합한 대처기전의 수정 : 흡연, 음주, 약물복용을 줄이거나 중단합니다.
  4. 유산소 운동 : 달리기, 수영, 등산, 빨리 걷기 등을 주 3회 이상, 1회당 30분~1시간씩 하도록 합니다.
소진 상태입니다. 포괄적인 스트레스 관리 계획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스트레스 관리법

  1. 스트레스 관련 증상이 3개월 이상 계속되는 경우에는 정신과 전문의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직속 상사에게 건의, 근무교대 주기의 수정 등을 건의합니다.
  3. 부적합한 대처기전의 수정 : 흡연, 음주, 약물복용을 줄이거나 중단합니다.
  4. 유산소 운동 : 달리기, 수영, 등산, 빨리 걷기 등을 주 3회 이상, 1회당 30분~1시간씩 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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